비 논리적 단상

<자유>라는 말의 이중성과 기만성.

안데스의꿈 2018. 2. 16. 08:47

뜬금없지만 나는 특정 집단의 이해관계에 따른 언어의 왜곡현상에 대하여 상당한 우려와 혐오감을 갖고 있다.

요즘 민주당에서 정한 헌법개정안 당론에 대하여, 보수언론과 야당에서 의도적으로 조성하는 논란도 그것(언어상의 표현과 실상의 괴리)으로부터 파생된 전형적 병리현상이라 할 수 있겠다.

 

일단 우리 헌법에 등장하는 <자유민주적 기본질서>를 <민주적 기본질서>로 고쳤다가 다시 <지유민주적 기본질서>로 고친 일이다.

그것이 실수든 아니든 그것을 별로 중요하지 않다.

그것에 관한 보수언론과 야당의 공격만을 보면 마치 경천동지할 일인 것같은 착각마저 들 정도다.

문제는 그들이 생각하는 <자유>와 현실괴의 괴리가 너무 크다는 것이다.

보통 현대 민주국가에서 말하는 자유는 인간의 기본권에 속하는 자유로 이해된다.

이를테면 사상의 자유, 집회 결사의 자유, 언론 출판의 자유 등 인간의 기본적 인권이 권력이나 여타의 강압으로부터 자유로워야 한다는 의미를 말한다.

하지만 현재 보수언론이나 야당들이 말하는 자유는 본질걱으로 힘 있는 자가 가진 힘을 마음대로 휘두를 자유, 다시 말하면 약육강식을 구현할 자유를 의미하는 것은 모두가 아는 사실이다.

그들은 과거 유신시대의 전체주의정권에 기여했고 5.18의 실상을 오도했으며 지난 10년간의 국정농단에 부역했다.

그 과정에서 빚아진 수많은 인권침해에 대하여 그들은 항상 <권력이 반대자의 인권을 침해할 자유>를 옹호해 왔다.

 

자 이런 정도면 <자유>라는 말을 둘로 쪼개서 따로 구분하여 사용할 상황 아닌가?

이런 상황에서 그 본질을 까발리지 못하는 민주당도 딱하긴 하다.

너희들은 항상 <권력자가 스스로의 권력을 마음대로 휘두를 자유>를 옹호해 왔으므로 그런 <자유>는 허용할 수 없노라고 왜 당당하게 밝히지 못하는가?

개인의 자유를 철저하게 억눌러왔던 집단이 스스로 <자유의 투사>로 둔갑하여 세상을 현혹,오도하는 현실이 참으로 기막히기만 하다.   

'비 논리적 단상'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언어에 대한 어떤 상상  (0) 2018.02.01
믿을 것은 오직 <건강한 시민정신>  (0) 2016.10.27
언어,문화 그리고 오염과 파괴.  (0) 2016.10.21
인문학은 위기인가?  (0) 2016.09.16
<시대정신>에 대하여  (0) 2016.09.15